매일일보 | 청렴은 공직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이며 공직자들은 부패를 멀리하고 공정·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해야 할 것이다. 공직자가 청렴한 마인드를 갖고 국민을 위해 일한다는 사명감과 청렴의식을 갖출 때 비로소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투명하고 청렴한 공직사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돌이켜보면, 스스로가 떳떳하며 모두에게 공정하게 대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공직사회 또한 여러 환경에 노출되어 있기에 그 속에서 중심을 잡는다는 것은 매 순간 다짐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렴해지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꾸준히 갖고 행동한다면 자연스럽게 갖추어지리라 생각한다.
부산경찰은 주기적인 온·오프라인 청렴교육을 통해 조직 내 기강확립과 국민의 신뢰를 쌓아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청렴·반부패 의식 또한 함양하기 위해 각종 공모전을 개최하고 콘텐츠를 제작, 청렴선도그룹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렴의 마인드는 비단 공직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국민의 신뢰를 근본으로 하는 공직사회에는 당연히 갖추고 추구해야 할 기본가치임에는 분명할 것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청렴 마인드를 스스로 쌓아가면서 실천 하여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받는 경찰조직이 되길 기대해본다.
부산연제경찰서 경장 차장근
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