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청소년재단, (재)게임인재단 후원으로 게이미피케이션 접목한 청소년 봉사활동 진행
상태바
성남시청소년재단, (재)게임인재단 후원으로 게이미피케이션 접목한 청소년 봉사활동 진행
  • 김길수 기자
  • 승인 2024.08.1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놀이형 봉사활동으로 취약계층 청소년·노인의 건강한 놀이문화 형성 지원해  

매일일보 = 김길수 기자  |  성남시청소년재단 수정청소년수련관(관장 변호용)은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제주시 일대에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접목한 청소년 봉사활동 프로그램인 『놀이하는 성남시 제주꾼 with 게임인재단』을 진행했다.

20240814 놀이하는 재주꾼 단체사진.
20240814 놀이하는 재주꾼 단체사진.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건강한 놀이문화를 확산하고 미래세대의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 위해 성남시청소년재단 수정청소년수련관과 서귀포시청소년문화의집이 협력하여 운영되었으며, 재단법인 게임인재단(공동이사장 남궁훈, 이나정)으로부터 후원을 받아 추진됐다.

세부 활동으로는 제주도 취약계층 청소년과 노인을 대상으로 성남시 취약계층 청소년들이 기획한 놀이형 봉사활동이 진행됐으며, 세대 초월 놀이활동, 제주도 해변과 명소에서의 플로깅 활동이 진행됐다.

특히, 봉사활동 미션을 완료한 청소년들에게 봉사 포인트가 제공되어, 서귀포시 취약계층 노인들에게 기부 가능한 물품을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구입한 물품은 참가 청소년들의 이름으로 기부될 예정이다.

변호용 수정청소년수련관장은 “성남시 청소년들과 제주도 청소년들이 함께 긍정적인 놀이 문화를 나누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매우 뜻깊었다”라며, “이러한 경험이 청소년들에게 더 건강한 사회적 책임감을 심어준 기회였다”고 전했다. 

게임인재단측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놀이라는 공통된 즐거움으로 청소년과 노인의 올바른 세대 간 소통을 경험했다”고 밝히며, “취약계층 청소년도 봉사의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과 함께 미래세대들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기여한 놀이의 긍정적 효과를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