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해당하는 채용 정보 한 눈에
매일일보 = 김혜나 기자 | 알바천국은 음성 인식으로 알바를 찾을 수 있는 ‘음성 검색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음성 검색 기능은 음성 인식으로 원하는 아르바이트 채용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서비스다. 검색창에서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알바와 관련한 키워드를 말하면, 자동으로 음성을 인식해 관련된 알바 공고를 리스트 형태로 보여준다.
카페, 편의점, 서빙 등 업직종이나 직무와 관련된 키워드뿐만 아니라 역삼동, 가로수길 등 지역·장소부터 단기, 주말 등 근무 조건까지 직접 텍스트로 입력할 필요 없이 음성으로 검색 가능하다.
원하는 알바 키워드를 구어체로 말해도 키워드형으로 자동 변환해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구직자가 ‘시급 높은 알바 찾아줘’라고 음성 검색 시 어미를 생략해 ‘시급 높은 알바’로 검색어를 바꿔 해당하는 채용 정보를 보여주는 식이다.
음성으로 검색된 키워드는 기존의 텍스트 검색과 마찬가지로 사용자 개인의 활동 이력으로 반영되며, 이에 기반해 개인화된 ‘AI 추천 검색어’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음성 검색 서비스는 알바천국 모바일 앱에서 만나볼 수 있고, iOS와 안드로이드 두 운영 체제의 디바이스 모두 사용 가능하다.
알바천국은 검색어 입력 시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회사·브랜드 △업직종 △직무 △지역·장소 등 추가 키워드를 제안하고 알바생 및 사장님이 많이 찾는 인기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등 원하는 구인구직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