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 국보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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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청,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 국보 지정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1.06.23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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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존하는 우리나라 유일한 삼신불 조각이자 독보적인 초대형 규모
울진 불영사 불연(불교의례용 가마) 등 3건도 함께 보물 지정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문화재청은 보물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불삼신불좌상>을 국보로 지정하고, <울진 불영사 불연>,<완주 송광사 목조석가여래좌상 및 소조십육나한상 일괄>, <송시열 초상> 3건을 보물로 지정했다.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 전제 사진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 전제 사진
국보 구례 화엄사 목조비로자나삼신불좌상(求禮 華嚴寺 木造毘盧遮那三身佛坐像)은 현존하는 우리나라 불교조각 중 비로자나불-노사나불-석가모니불로 이루어진 '삼신불(三身佛)'로 구성된 유일한 작품으로 조선 시대 불교사상과 미술사 연구의 중요한 사례로 평가받아 왔다.
 삼신불은 법신(法身) 비로자나불(毘盧舍那佛), 보신(報身) 노사나불(盧舍那佛), 화신(变化)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을 말하며 화엄사상에 근원을 둔 도상으로서, 변상도(變相圖)나 사경(寫經) 등에는 종종 보이지만, 조각품으로는 화엄사 사례가 유일하다.  화엄사 대웅전에 봉안(奉安)된 3구(軀)의 좌상은 1635년(인조 13년) 당대 유명한 조각승인 청헌(淸軒 또는 淸憲)과 응원(應元), 인균(印均)을 비롯해 이들의 제자들이 만든 17세기의 대표적인 불교조각이다. 모두 3미터가 넘는 초대형 불상이라 보는 이로 하여금 압도적인 느낌을 준다.
울진 불영사 불연
울진 불영사 불연
보물 울진 불영사 불연(蔚珍 佛影寺 佛輦)은 1670년(현종 11) 화원(畵員)으로 추정되는 광현(廣玄), 성열(性悅), 덕진(德眞) 등이 참여해 조성한 2기의 불교의례용 가마로서, 지금까지 알려진 약 20기의 조선 후기 불연(佛輦, 가마) 중 형태가 가장 온전하게 남아있는 사례다. 불교목공예의 일종인 불연이 보물로 가치를 인정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불연은 불가(佛家)의 불보살상(佛菩薩像), 사리(舍利), 경전, 불패(佛牌, 불보살의 존호나 발원내용을 적은 나무패), 영가(靈駕, 불가에서 망자를 뜻하는 말) 등 예배의 대상을 가마에 싣고 의식이 거행되는 장소로 모셔오는 시련의식(侍輦儀式)에서 쓰이는 매우 중요한 의식법구다.  
완주 송광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 및 소조십육나한상 일괄
완주 송광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 및 소조십육나한상 일괄
보물 완주 송광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 및 소조십육나한상 일괄(完州 松廣寺 木造釋迦如來三尊坐像 및 造就十六羅漢像 一括)은 1656년(효종 7년) 만들어진 불상으로, 당시 제작된 나한상 중 수량과 규모면에서 가장 큰 작품이다. 이 일군의 불상은 제작 당시 수조각승 무염(無染)의 통솔 아래 조각승들이 1∼4명씩 분담해 제작했다. 참여 조각승들은 무염·승일파(無染․勝一片), 현진·청헌파(玄眞․淸憲派), 수연파(守衍派) 등 역량이 뛰어났던 17세기 조각장들을 계승한 인물들이자 당시 불교계를 대표한 승려 벽암 각성(碧巖 覺性, 1575∼1660)의 요청에 의한 것으로 그 만큼 완주 송광사 나한전 불사의 중요성을 가늠케 한다.
완주 송광사 불상은 조각과 더불어 개금(改金)·개채(改彩) 작업 등 조각승과 불화승간의 협업 체계를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영역이 다른 화원들이 어떻게 협업관계를 구축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 볼 수 있다. 당시 유행한 목조와 소조, 채색 기법을 두루 활용해 화려하며, 나한상의 표정과 몸동작에서 작가의 재치와 개성을 엿볼 수 있어 작품성도 뛰어나다.  
송시열 초상
송시열 초상
보물 송시열 초상(宋時烈 肖像)은 조선 중기 정치와 학문에서 뚜렷한 자취를 남긴 성리학의 대가 송시열(宋時烈, 1607~1689)의 모습을 그린 18세기 초상화로, 제천 황강영당(黃江影堂)에 300년 넘게 봉안되어와 그동안의 내력이 분명한 작품이다. 송시열은 조선 후기 학자이자 정치가이다. 노론(老論)의 영수이자 주자학의 대가로서 이이(李珥)의 학통을 계승해 기호학파의 주류를 이뤘다. 조선 시대 주자학을 크게 발전시켰고 예론(禮論)에도 밝았다. 송시열에 의하여 재정비된 조선성리학은 동료와 제자들에게 계승되어 조선사회 지배이념으로 정착됐다.  작품 상단에는 ‘우암 송선생 칠십사세 초상(尤庵宋先生的英文 八十四歲 眞)’이라는 화제가 적혀 있어 송시열의 74세 때 모습을 그린 것임을 알 수 있다. 화면 오른쪽에는 송시열의 초상을 문인화가 김창업(金昌業)이 그렸음을 밝힌 김창협(金昌協)의 화상찬(畵像讚)이 적혀 있고 왼쪽에는 권상하(權尙夏, 1641∼1721)가 짓고 권상하의 제자 채지홍(蔡之洪, 1683∼1741)이 필사한 화상찬이 적혀 있다. 이를 통해 이 작품이 1680년 23세의 김창업이 74세의 송시열을 그린 초본(初本)을 참조해 후대에 그려진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림 속 송시열은 네모난 회색 사방건(四正巾, 귀퉁이가 네모난 직사각형 모자)을 쓰고 검은색으로 깃과 소맷부리의 가장자리를 두른 회색 심의(深衣, 유학자가 평상시 입는 옷)를 입은 채 두 손을 맞잡아 소매 속에 넣은 반신상으로 묘사됐다. 특히, 주름이 깊게 파인 이마와 눈가, 희끗희끗한 콧수염과 턱수염 등이 인상적이며, 이는 마치 정치와 학문에서 그의 굴곡진 삶을 대변하는 듯하다.  아울러 희고 검은 긴 수염은 세밀하게 표현한 반면 눈썹은 검고 짙게 그렸고, 황갈색으로 주름과 음영을 표현한 얼굴의 상세한 묘사와 달리 의복은 짙은 먹 선 위주로 굵고 간략하게 묘사한 점 등 서로 대비되는 필선을 통해 송시열의 학자적 풍모와 기상을 간접적으로 느끼게 해준다.  송시열 초상화는 후대에도 추앙이 지속되면서 30여 점의 많은 작품이 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 작품은 진재해(奏再奚, 1691∼1769) 등 당대 최고의 초상화가가 그렸을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우수한 사례에 속한다. 유려하면서도 단정한 필선, 정교한 채색으로 뛰어난 예술성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한 국보 <송시열 초상>과 견주어도 수준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작품이므로, 보물로 지정할 가치가 충분하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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