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마당으로 농촌경관을 살피Go! 공동체 한마당으로 하나되Go!
매일일보 = 오정환 기자 | 충남 청양군은 지난 6일 남양면 행복나눔터에서 ‘청양군 찾아가는 공동체 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사)충남 마을만들기협의회 주관, 청양군 마을만들기협의회 주최로 마을만들기협의회를 홍보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 활동을 도모하고자 충남 도민참여예산 공모사업으로 진행됐다.
행사 진행은 공동체 및 마을만들기 등의 관련 주제로 토의하는 청양군 마을만들기 대화마당을 시작으로 조정호 소통전문가의 초청특강과 청양군 주민들의 주도로 진행하는 축하공연 등의 순서로 이루어졌다.
특히 대화마당은 주민 공동 학습의 장이자 정보공유를 위해 매년 총 3회 진행하고 있으며 주민들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고 있다. 이날은 마을경관을 주제로 ▲농촌경관의 제도적 배경과 해결방안에 대한 발제와 ▲24년 청양군 농촌주거환경개선사업 설명 후 ▲분과별 토론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농촌마을경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며 앞으로 농촌마을의 경관을 보존하는 것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승룡 청양군 마을만들기협의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마을공동체의 화합과 연대가 주는 긍정적인 영향의 확산, 교류의 장을 통해 마을주민들의 자발적인 협력을 도모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