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라인건설㈜이 부산 일광신도시 B10∙B12블록에 짓는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가 이달 중 본격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4일 라인건설에 따르면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는 2017년 8월 분양된 '일광신도시 EG the 1' 1차에 이어 일광신도시에 두번째로 분양하는 단지다. 2개 단지 (B10∙B12블록)에 총 1198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 가구가 전용면적 59㎡A, B (2단지)∙84㎡A, B (3단지) 등 4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전 가구 남측향 위주로 배치한다.
단지는 거주 의무기간인 5년 간 임대 후 분양전환이 가능한 공공임대 아파트다. 분양전환형 공공임대 아파트는 임대주택과 일반분양 아파트를 결합한 형태로 임대료나 분양전환 가격이 경제적이고, 분양전환 전까지는 취득세와 재산세 등 세금도 부과되지 않는다. 거주 후 분양전환을 통해 주택을 취득한 후 되팔더라도 양도세가 부과되지 않고 향후 분양 전환시 주변 시세의 80~90% 수준의 가격으로 소유할 수 있다.
단지는 유치원을 비롯한 초∙중∙고교 예정부지가 가까워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메가마트가 차량으로 4분, ‘신세계 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 이 차량으로 14분 거리다.
단지 바로 앞으로 근린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인근에 일광산을 비롯, 셋드산∙베이사이드GC∙아시아드CC 등이 자리하고 있다.
동해선 일광역이 차량 5분 거리에 있고 동해고속도로∙부산외곽순환도로∙부산-울산고속도로 등 교통망을 통해 부산 도심지역은 물론, 경남권 전역 진출입이 용이하다. 일광지구와 교리 간 진입도로가 11월 말 개통 예정이다. 향후 동해선 복선 전철화 사업이 예정돼 있다.
차량 20분 거리의 동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 개발이 순항 중인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 테마파크인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 이 2021년 개장을 앞두고 있다.
이밖에도 문화강좌실을 비롯, 주민회의실∙맘스카페∙키즈카페∙다목적실∙골프 연습장∙작은도서관∙독서실∙휘트니스센터∙어린이집∙경로당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가구 내에는 와이드형 광폭 거실을 비롯, 다용도실을 겸할 수 있는 선반형 실외기실이 마련된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LED 조명도 전 가구에 설치된다.
견본주택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 1336-2번지에 마련될 예정이다. 입주는 2022년 7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