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작 'The CMR'부터 '감감묻', '충무로 클라쓰' 등 높은 조회수 기록하며 마무리
폐막 이후에도 관람 가능한 영화제 프로그램
'제5회 충무로영화제 – 디렉터스 위크'를 성황리에 끝냈다.
(재)중구문화재단은 한국영화감독조합(DGK)과 공동주최로 열린 이번 영화제는 국내 유일 '감독의, 감독에 의한, 감독을 위한' 영화제로 칸 영화제의 비공식 부문인 감독 주간을 모티브로 하여, 감독이 영화제의 모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해 12월 1일부터 5일까지 온라인 기반 비대면으로 다채롭고 심도 깊은 프로그램들을 선보였다.
충무로를 새로 보는 '세로 시네마 옴니버스'로 주목받은 개막작 'The CMR'(더 씨엠알)은 5일 동안 약 1만 회의 누적 조회수를 기록하며 한국판 '사랑해, 파리'를 보는 것 같다는 호평을 받았다. 옴니버스 장편과 별개로 개별 단편 중 12편은 틱톡(Tiktok)에서 개별 상영 중이며 12월 7일 오전 기준, 무려 159만 7천 회의 합산 조회수를 기록했다. 특히 봉만대 감독의 '째깍째깍'은 33만 7천회, 안상훈 감독의 '파동 인식'은 31만 1천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12월 1일 저녁 7시에는 개막작 감독들이 화상으로 참여하는 '한숨 토-크 : 세로시네마 제작 분투기'가 네이버TV에서 생중계됐다. 많은 관객들이 몰리며 높은 인기를 입증한 '한숨 토-크'는 봉만대 감독, 장항준 감독의 사회로 개막작 참여 감독과 배우들이 화상으로 참여하며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영화제라는 정체성에 걸맞는 새로운 형식을 선보였다.
9편의 장편영화와 10편의 단편영화를 선정하여 진행된 '쌀롱 드 씨네마 : 감독이 감독에게 묻다'(이하 '감감묻')는 영화제의 메인 프로그램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 특히 게스트와 모더레이터 감독의 조화가 돋보였다는 평이 많았으며, 화상으로 참여한 관객들과의 소통으로 온라인 영화제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을 잘 살렸다. 또한 감독만이 아닌 배우들(성동일, 엄정화, 최희서 등)과 다양한 분야의 스태프들도 게스트로 참여하여 다른 GV에서는 듣기 어려운 영화의 뒷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감감묻'은 모두 생중계로 진행됐으며, 영화제가 끝난 이후에도 해당 채널(네이버TV, 충무로영화제 - 디렉터스 위크 '감감묻' 채널)과 V Live 에서 시청이 가능하다.
총 3회로 진행된 '충무로 클라쓰'는 감독들이 직접 들려주는 생생한 마스터 클래스를 목표로 다른 곳에서는 쉽게 들을 수 없는 이야기들을 대담 형식으로 진행했다. 영화제 이후 시청이 불가능한 콘텐츠로 해당 프로그램을 놓친 네티즌들은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영화제의 마지막은 '한숨 토-크 : 코로나 시대 감독살이'가 장식했다. 이준익⸱윤제균 감독이 게스트로, 김홍준⸱임필성 감독이 모더레이터로 참여하여 팬데믹 상황의 영화인들의 입장에 대해 솔직하게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생중계된 프로그램 중 가장 높은 시청 수를 기록하며 포스트 시대의 영화계에 대한 높은 관심을 증명했다.
온라인 영화제라는 방식은 팬데믹 상황에서 더 안전한 행사 진행이 가능했을 뿐 아니라, 영화제가 끝난 이후에도 프로그램들을 시청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영화제 홈페이지(thecmr.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중구문화재단 윤진호 사장은 "올해로 5회째인 영화제가 한국영화감독조합(DGK)과 함께 새로운 영화제로 탄생했다. 코로나19로 영화산업이 주춤하지만 충무로 기능 복원을 위해 다각도로 고민하고 적극 기여하겠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