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가격면에서 호텔보다 편리하고 이용료도 훨씬 저렴
서비스드 레지던스(Serviced Residence)가 업무상 한국에 체류하거나 중장기적으로 머무는 외국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아파트, 주상복합건물, 오피스텔 등의 업무공간과 주거공간을 이용, 업무 및 주거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고 고객의 니즈(Needs)에 부응하는 임대형 주거서비스를 제공해 내외국인이 상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드 레지던스 ‘주거’가 목적인 반면 ‘숙박’기능 호텔과는 달라
서비스드 레지던스업(레지던스업)은 오피스텔, 공동주택 등을 사용, 서비스드 레지던스를 직영 또는 위ㆍ수탁 운영하는 업무의 전부 또는 상당부분을 수행하는 ‘업’이다.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호텔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쉽게 말하자면 호텔은 ‘숙박’이, 레지던스는 ‘주거’가 목적이다. 호텔은 방안에서 취사를 할 수 없고 세탁시설은 호텔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등 제약이 많다.반면 레지던스는 주방과 세탁기까지 구비돼 있어 이용하기가 편리하다. 또 호텔은 기자재를 빼거나 더 들여 놓을 수 없지만 레지던스는 아파트처럼 자기가 원하는대로 사용할 수 있다.호텔은 공중위생법을 지켜야 하지만 레지던스는 건축법을 지켜야 한다는 점도 호텔과 다르다.
레지던스 인기 이유있다-호텔비해 시설편리, 이용료도 훨씬 저렴
그러면 서비스드 레지던스가 내외국인은 물론 한국에 장기체류하는 외국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무엇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호텔과 비교해 시설과 가격 편리성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레지던스는 50여년 전 싱가포르에서 처음 등장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998년 그랜드 힐튼 레지던스를 시작으로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고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인기는 지난 2002년 월드컵 때 입증됐다. 당시 국내에는 호텔객실이 턱없이 부족했던 상황. 그러나 부족한 숙박시설을 레지던스가 보완했다.부동산 구입이 필요없는 외국인들로서는 편한 임대방식을 선호한다. 시설과 가격 편리성 때문에 레지던스를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또 호텔보다 시설면에서 떨어지지 않고 다양한 편의시설도 제공하고 있다. 고급빌라촌에서 생활하던 외국인들이 보다 안전하고 서비스가 좋은 레지던스를 선호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소방안전과 관련, 주상복합과 레지던스는 스프링클러가 3.3m 마다 하나씩 설치돼 있다. 호텔은 시설기준이 다소 엄격해 2.2m마다 스프링클러가 마련돼 있다.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안내 및 시설보안요원들이 24시간 상시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는 만일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시적으로 대처키 위한 것이다.레지던스 영업은 기존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성북동, 한남동, 방배동 등지에서 이루어졌던 빌트인 임대 형태(주로 외국인 대상)를 오피스텔 등에 적용했다.대다수의 오피스텔 등 소유자로부터 임대관리를 위탁 받음으로써 통일적으로 임대관리를 행하는 것이다.임대인 입장에서는 기존 임대관리업체가 임대료만을 받는 소극적인 관리행위를 하는데 불과했다. 그러나 레지던스 영업 사업자들은 적극적으로 임차인을 모집하고 있다. 때문에 임대인들에게 선호의 대상이 되고 있다. 임차인 입장에서도 브랜드화 된 임대관리업체로부터 임대관리를 받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오피스텔 관리업체 보다 적극적으로 오피스텔 보안 관리(출입자 관리 등)를 해 주기 때문에 임차인으로부터도 선호를 받고 있다.특히 임차인의 입장에서도 레지던스가 숙박공간이 아닌, 주거공간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이같은 인기는 세계 유수의 다국적 기업의 한국 내 대표자들이 레지던스를 체류지로 정하고 있고 외국인등록상 주거지로 레지던스를 기재하기도 하고 있는데서도 알 수 있다.
다국적 외국인 C대, 한국 장기파견 외국인 주재원들
단독주택 거주 탈피, 레지던스 형대 오피스텔 선호
다국적기업의 외국인 CEO들, 한국 장기 파견 근무 외국인 주재원들은 그동안 빌트인 단독주택에 거주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레지던스 영업 형태의 오피스텔 등을 선호하고 있다.이는 업무상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들, 중장기 관광객들이 호텔객실은 숙박에 적합할 뿐, 레지던스처럼 독립적인 주거 및 업무기능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외국인들이 레지던스를 선호하는 경향은 비단 한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한 세계적인 현상이며 임대업ㆍ임대관리업에 기반한 영업도 활성화돼 있다.
레지던스는 주거 및 업무시설을 이용토록
하는 편리한 임대형 주거서비스, 임차인 취향따라
가구와 침구류도 바꿀 수 있어
레지던스는 호텔처럼 ‘잠을 자는데 중점을 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아니다. 호텔은 객실에서 잠을 자는데 중점을 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외의 활동은 호텔 부대시설을 사용하도록 유도, 실질적인 수입을 부대시설 이용료로부터 확보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다시 말해 호텔은 잠을 자는 데에 중점을 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호텔 객실은 통상 침실에 갖추어야 할 설비들만이 구비돼 있다. 반면 레지던스 객실에는 침구 뿐 만 아니라 거실, 취사나 취식을 할 수 있는 공간과 설비 등이 모두 갖추어져 있다. 서비스드 레지던스가 단순한 숙박이 아닌 ‘주거’나 ‘업무’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따라서 레지던스는 주거·업무시설이며 단순한 숙박서비스의 계약이 아닌 임대차계약 관계이므로 임차인은 자신이 임차해 입주한 호실 내에서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가구 및 침구류를 바꿀 수도 있다.레지던스 임차인이 개인적으로 구입한 가구, 침구, 책상, 의자, 액자 등을 스스로의 선택에 따라 구입하여 레지던스에 배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레지던스 사업자들은 오피스텔 등을 그 자체로 주거나 업무공간을 임대하는 용역을 제공하는 것이고 ‘잠을 자는데 중점을 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임차인이 임대한 공간에서 ‘잠을 자는 것’은 자신의 생활 공간에서 이뤄지는 개인적인 활동의 일부일 뿐이다.
외국 레지던스 영업 사례
일본, 중국, 홍콩 등 대부분의 외국에서는 서비스드 레지던스가 ‘서비스드 아파트먼트(Serviced Apartment)로 불리고 있다.
일본=일본의 레지던스 영업행위는 ‘Serviced Apartment’로 불리고 있다. 이러한 영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은 대부분 우리나라의 임대업에 준하는 ‘택지건물취인법(宅地建物取引業, 약칭 宅建業)’상의 택건업 면허를 보유하고 있을 뿐 ‘여관업’ 등 숙박업에 해당하는 면허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특히, Serviced Apartment는 기존의 weekly·monthly mansion 보다 한층 고급화된 시설과 서비스로 주로 국내외 회사의 장기출장자의 숙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호텔 등의 숙박업과의 다른 점은 호텔업 운영의 경우에는 ‘여관업’등의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Serviced Apartment를 운영하는 업체의 경우에는 여관업 등의 허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중국=중국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대비, 대규모 기반 시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호텔과 서비스드 레지던스를 병존시키고 있다. 고객의 선택에 따라, 호텔 또는 서비스드 레지던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홍콩=홍콩에서는 서비스드 레지던스를 ‘Service Apartment’로 돼 있다. de Victoria, Central 88 등과 같은 업체들이 호텔업과 구별되는 ‘Service Apartment’라는 독자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
싱가폴=싱가폴에서는 ‘Service Apartment’라고 명칭돼 있다. The Ascott Group, Fraser Serviced Residences 등 레지던스업체가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다. ‘Service Apartment'는 호텔업으로 규율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독자적인 라이센스와 법령에 따라 규제를 받고 있다. 특히 레지던스 영업을 지속적으로 육성, 매년 40%에 이르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태국=태국에서는 ‘Serviced Apartment”라고 명칭되고 있다. 현재까지 이러한 영업을 하고 있는 업체 중 호텔 라이센스를 받은 사례는 없다.
호주=호주에서는 ‘Serviced Apartment’라고 명칭되고 있다. self-contained unit과 apartment unit이 합쳐져 있는 곳으로서, 취사시설이 제공된다. 호텔과는 다른 독자적인 영업으로서 인정받고 있다.
결과적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한 레지던스 영업은 Serviced Apartment로써 호텔과는 다른 별도의 임대업으로서 독자적인 영업형태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