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일반공모 펀드에 대해서 판매보수가 없는 펀드가 나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통상 일반주식형 펀드 총 보수가 연 2% 수준이며, 인덱스펀드 총 보수가 연 1% 수준인 점을 감안 하면 0.06%의 총 보수는 마진이 거의 없는 수준이다.
‘유리 피가로 스마트 인덱스펀드’는 온라인 전용펀드로 각 주식의 재무성과를 인덱스화 해서 주식편입 비중을 조절하며, 고평가 주식의 편입비는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저평가 주식의 편입비는 높아지는 운용전략을 사용한다. 약관상 주식편입비는 자산의 60% 이상이다.
동 펀드는 2008년 8월 설정 이후 누적수익률이 54.1% (4.11 현재)로 동기간 KOSPI 상승률인 37.5% 대비 +16.6% 앞서는 우수한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국내 최저펀드 보수율로 실제 펀드 수익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상기 펀드는 하나대투증권 홈페이지 또는 HTS등 온라인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며, 환매수수료는 30일 미만이 70%, 90일 미만이 30% 이다.
하나대투증권 뉴비지니스본부장 서보완 상무는“펀드 장기 투자시 펀드 보수도 고객에게는 지속적인 비용 부담을 주기 때문에 온라인 전용펀드는 장기투자를 계획하는 투자자에게 적은 비용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