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간 집필 현대사 3부작 태백산맥,아리랑,한강 1천3백만 부 판매
그는 대하소설을 쓰기로 결심한 동기를 “우리 민족처럼 이렇게 슬프고 가난하게 산 민족이 없는데 우리 민족의 역사 이야기를 쓰지 않고서는 우리들에겐 미래가 없다.”고 밝힌다.“프랑스에서 <아리랑>이 나왔을 때 프랑스 지식인들이 읽고서 하는 말이 “우리가 일본에게 한국이 혹독하게 당하는 걸 몰랐지 않느냐? 이것은 전적으로 한국의 잘못이 아니라 우리 지식인들이 그만큼 게을렀기에 우리 지식인 전부의 잘못이다”라는 이야기를 했다.”라며 불어판 <아리랑(2003)> 출판 후 반응에 대해 들려준다.‘중국을 대상으로 한 소설’ <정글만리(2013)>를 기획한 이유에 대해서는 “소련은 몰락을 했으나 중국은 그렇지 않았다. 중국은 왜 건재하고 있을까?” 이 점이 작가로서 사회학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다고 말한다.그리고 그는 곧 중국에서 지낸지 사나흘 후 그 원인을 알 수 있었다고 한다. 바로 덩샤오펑이 실시한 개혁개방, 자유화가 그 원인이었다. “개혁개방 20년 결과가 중국 천지에 물건이 넘쳤고, 반면에 소련은 먹을 게 아무것도 없었다. ‘이런 식으로 앞으로 20년이 가면 중국은 어떤 나라가 되어있을까? 이는 큰 관심거리고 세계사적 관심거리다.’ 그때 글로 써야겠다고 생각했었다.”인간을 위한, 인간의 삶에 기여하는 작품을 써야
그는 존경하는 작가로 프랑스의 ‘빅토르 위고’를 꼽으며 치열한 작가정신을 바탕으로 <레미제라블>과 같은 사회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작품을 만들었다고 강조한다.어느덧 47년, 실제 그의 집필은 작가로서의 시대정신, 현실 문제를 냉철히 통찰해 반세기 글쓰기로 쉼 없이 이어지고 있다.“인생이라는 것은 자기 스스로를 말로 삼아서 끝없이 채찍질을 하면서 달려가는 노정이다. 그리고 두 개의 돌덩어리를 바꿔 놓아가면서 건너는 징검다리다. 즉, 도와주는 사람 아무도 없으나 이 고달프고 외로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려면 방법은 노력이다.노력 없는 재능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꽃
노력 없는 재능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총력을 다하면 자기가 원하는 목적한 바를 이룰 수 있다”며 젊은 작가들이나 도전이 필요한 청년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디 이너뷰’(The INNERview)에서 <태백산맥>에서부터 <풀꽃도 꽃이다>까지 조정래의 삶과 문학을 함축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한국문학의 거장을 소개하는 뜻깊은 프로그램은 1월 9일 오전 8시30분에 MC 박성희의 진행으로 시청자들의 가슴을 향해 전파된다.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