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쇼닥’ 출시 1주년 2.0 리뉴얼
상태바
KT, ‘쇼닥’ 출시 1주년 2.0 리뉴얼
  • 이근우 기자
  • 승인 2017.03.13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성향 분류를 200여개 이상으로 확대…큐레이션 강화
285만 다운로드, 재방문율 30% 이상 등 빠른 성장세
KT가 ‘쇼닥’ 출시 1주년을 맞아 고객 추천 기능 및 사용자 편의를 높이도록 업그레이드 했다. 사진=KT 제공
[매일일보 이근우 기자] KT[030200]는 빅데이터 기반 쇼핑 큐레이션 중개서비스 ‘쇼닥’ 출시 1주년을 맞아 고객 추천 기능 및 사용자 편의를 높이도록 업그레이드 했다고 13일 밝혔다.쇼닥은 쇼핑과 닥터의 합성어로 쇼핑몰과 구매자의 상품 정보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연결해 소비자의 성별, 연령, 지역 등 정보에 따라 맞춤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통신사에 상관없이 누구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전문몰 등 30여개 쇼핑몰 사업자와 제휴해 약 2억건 이상의 방대한 상품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쇼닥은 이번 2.0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고객 성향 세그먼트 분류를 기존 28개에서 200여개 이상으로 확대 △검색키워드 추천 세분화에 따른 큐레이션 서비스 고도화 △애플리케이션(앱) 디자인 리뉴얼, 사용자 중심 추천상품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 강화 △제휴 쇼핑몰 자동 로그인 △상세검색 기능 강화 등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쇼닥은 KT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 추천상품 알고리즘을 차별성으로 내세워 지난해 3월 출시 이후 1년만에 누적 다운로드 285만, 거래건 33만을 기록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 쇼핑몰의 재방문율 15~20% 대비 쇼닥의 재방문율은 30%를 넘는 등 적극적인 이용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쇼닥 추천상품 클릭 비율이 일반 상품대비 약 12% 높게 나타나는 등 빅데이터 기반 큐레이션이 쇼핑 이용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쇼닥은 제16회 모바일기술대상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지난해 소비자 평가 넘버원 브랜드 대상 ‘모바일쇼핑 부문 대상’, 한국능률협회인증원 이노스타 혁신상품 위너로 선정되는 등 정부와 소비자기관에서도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KT는 14일부터 다음달 말까지 쇼닥 출시 1주년 기념해 2.0 리뉴얼과 함께 더 많은 고객들에게 다가가고자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은 리뉴얼&1주년 이벤트, 단독 타임특가 상품할인 이벤트, 출석체크 이벤트 등이다.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장(상무)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먼저 알아서 추천해주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이번 리뉴얼을 집중했다”며 “향후 지속적으로 빅데이터 큐레이션 알고리즘을 정교화·고도화해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손쉬운 맞춤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한편, KT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큐레이션 고도화 외에 고객들의 취미·관심 상품 등이 접목된 라이프스타일까지 반영하는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하는 2차 큐레이션 기능을 올해 말 추가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