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CEO 경영철학 ‘지속성장’, 조합 핵심가치는 ‘협동·공동발전’ 강조
상태바
中企 CEO 경영철학 ‘지속성장’, 조합 핵심가치는 ‘협동·공동발전’ 강조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7.07.3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들은 기업의 경영철학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강조했다. 협동조합의 운영 핵심가치로는 '협동'과 '공동발전'을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0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5월 200개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영철학 조사’ 결과, 이사장의 기업 운영 핵심가치는 전체 응답자 62%가 △지속성장(35%) △인화단결(27%)을 답하면서 기업의 성장과 동시에 직원과의 화합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중소기업 리더로서의  협동조합 운영 핵심가치로 전체 응답자 70%가 △협동협력(37%) △공동발전(33%)을 답해 더불어 발전하는 네트워크형 경제를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좌우명 유형으로는  수적천석(露珠穿石 : 작은 노력이라도 끊임없이 계속하면 큰 일을 이룰 수 있다) 등 △노력형(34%), ‘남이 가지 않는 길을 가’  등 △혁신형(25%),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자‘ 등 △긍정형(22%),  ‘사람이 재산이다’ 등 △관계형(16%) 등으로 답해 중소기업계 리더들이 끊임없는 노력과 혁신 등 기업가 정신의 실천을 통해 스스로에게 성장과 발전의 동기를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됐다.성공습관으로는 ‘메모, 시간, 관리, 빠른 출근' 등 △자기관리형(50%), ‘연구, 항상 배우는 자세로 공부’ 등 △지속발전형(31%), ‘인적 네트워크, 중시, 경청’ 등 △관계중시형(17%)  △기타(2%) 등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계 리더들의 철저한 자기관리와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위한 노력이 업계 대표를 넘어 중소기업계 리더로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요인으로 보여진다.이 밖에 ‘노력과 자기관리’, ‘혁신과 발전’, ‘관계중시’ 등 좌우명과 성공습관이 비슷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어, 성공한 중소기업계 리더들이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가치를 기업 경영 일선에서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한편 중소기업계 리더들이 존경하는 인물은 △정치인(40%) △위인(19%) △기업인(15%) △학자(12%) △가족(7%) △종교인(5%) △기타(2%) 등으로 조사됐다. 이 중 정치인은 세종대왕(10.2%), 위인은 이순신 장군(18.1%), 기업인은 정주영 회장(10.2%)이라고 답했다. 이는 중소기업계 리더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사회 안정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지도자들을 나침반으로 삼으며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초석으로 삼고 있다는 설명이다.유영호 중소기업중앙회 본부장은 “중소기업 의 성공비결CEO 은 철저한 자기관리와 혁신, 도전 등 기업가 정신이 바탕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나 CEO들에게 귀감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