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 홍석경 기자 | 카드사들이 자체 보유한 데이터를 민간 소비시장에 공개하고 있다. 긴 업력 동안 쌓아온 가맹점 네트워크로 인해 카드사에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누적해 있다. 이를 통해 상권 분석 등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고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 카드업계는 8일 이같은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을 공개하고, 주요 수상내역과 할인 이벤트, 신규 광고 소식 등을 알렸다.
◇롯데카드,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 ‘데이터스’ 공개
롯데카드가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인 ‘데이터스(datus)’에서 롯데카드 데이터를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신규 서비스를 추가하고 이용 편의성도 높였다.
롯데카드가 지난해 1월 오픈한 데이터스는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를 구매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잠재고객을 찾아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도록 데이터 판매와 분석, 광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 가맹점, 개인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데이터스에 추가된 서비스는 △잠재고객 탐색 △자율분석 △정기보고서 △오픈 BI 서비스다. 잠재고객 탐색, 자율분석 등 플랫폼 상에서 롯데카드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개 서비스가 확대됐고, 맞춤 보고서 서비스를 포함한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이 대폭 개선돼 편리한 이용이 가능해졌다.
◇신한카드, ‘2023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
신한카드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실시한 ‘2023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16년 연속 신용카드 산업부문 1위 및 8년 연속 전체 산업에서 존경받는 ‘올스타(All Star)’ 기업에 선정됐다.
올해로 20번째를 맞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KMAC가 2004년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업 전체의 가치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 모델을 개발·발표한 것으로 산업 내 1위 기업과 전체 산업을 망라한 30대 기업을 선정하는 올스타 기업을 뽑는다.
신한카드는 올해에도 올스타와 산업별 1위에 동시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신한카드는 카드업을 뛰어넘는 ‘라이프앤파이낸스’ 플랫폼 기업으로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 ESG 전략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경영 전개, 금융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포용적인 금융서비스 및 지속적인 고객 소통 등을 인정 받았다.
◇현대카드, 3월 한달간 할인 이벤트 진행
현대카드가 3월 한 달간 마트, 온라인 쇼핑, PLCC 제휴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이마트에서 가전제품 구매 시 행사 상품에 따라 최대 30만원의 할인 햬택과 결제 금액대별로 최대 80만원의 신세계삼품권을 증정한다. 이마트e카드를 보유한 고객은 3만원 이상 결제 시 3천원 할인 쿠폰과 3천원 캐시백을 중복 제공한다. 최근 제휴한 GS THE PRESH(GS슈퍼)에서는 전단 행사 대표 상품에 한해 최대 5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오늘의집, 컬리, KREAM 등 주요 온라인쇼핑에선 최대 2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5개 주요 홈쇼핑에서 최대 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상 쇼핑몰은 현대Hmall, CJ ONSTYLE, GS SHOP, 홈앤쇼핑, 롯데홈쇼핑이며 쇼핑몰 별로 정해진 기간에 따라 5~7%의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PLCC 신규고객들을 위한 혜택도 풍성하다. 이전 6개월간 현대카드 이용실적이 없는 회원이 ‘스타벅스 현대카드’를 발급 받아 3만원 이상 이용 시에는 스타벅스 ‘레터 토트백’을 선착순 증정한다. 또한, 이 회원 중 3만원 이상을 추가로 이용한 회원에게는 스타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별 50개를 적립해준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카드앱과 홈페이지를 보면 된다.
◇KB국민카드, ‘KB국민 위시카드’ 신규 광고 공개
KB국민카드가 신상품 ‘KB국민 위시’(WE:SH)카드의 새로운 광고를 공개했다. 이번 광고는 ‘Time To WE:SH’라는 광고 슬로건과 함께, 카드명 내 쌍점(:)을 디지털 시계의 시간을 나타내듯 표현해 이 카드가 고객의 소비여정에 따라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인 점을 강조했다.
위시카드는 심플 라이프를 위한 모두의 카드인 ‘위시 올(WE:SH All)’, 나의 행복을 위한 필수 혜택 카드 ‘마이 위시(My WE:SH)’, 함께 사는 ‘우리’를 위한 필수 카드인 ‘아워 위시(Our WE:SH)’ 3가지 종류로 연초 출시됐다. 상품명인 “WE:SH(위시)”는 ‘We wish you happiness’를 줄인 말로, 고객의 소망을 담은 카드가 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
지난 6년 동안 꾸준히 KB국민카드와 인연을 맺어온 대표 광고모델 박서준이 출연해, 고객의 일상을 쫓아다니며 “저 그 쪽 혜택인데요?”라는 유머러스한 멘트와 함께 「KB국민 위시(WE:SH)카드」의 상품별 특징을 소개한다. 이번 광고는 티저, 본편, 디지털편으로 구성돼 있으며 총 6편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