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농장 정보(데이터) 관리‧활용은 ‘축사로’에서
상태바
한우 농장 정보(데이터) 관리‧활용은 ‘축사로’에서
  • 전승완 기자
  • 승인 2022.03.3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수소 정보 연계, 백신접종 이력 확인 등 데이터 관리 기능 추가
[매일일보 전승완 기자] 축산농장을 운영하면서 얻게 되는 다양한 정보(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농장 경영, 가축 관리와 관련된 의사를 결정하는 데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축산농가의 데이터 활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축산농장 종합지원 시스템 ‘똑똑(Talk Talk)한 농장 축사로(이하 축사로)’의 한우 관련 기능을 개선했다고 31일 밝혔다.
축사로는 한‧육우, 젖소 돼지, 가금 등 주요 축종을 대상으로 가축 사육부터 출하 후 관리까지 농장의 기록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전산프로그램이다. 축산 관련 유관기관의 가축 정보를 농장 단위로 통합‧연계해, 농장주가 해썹(HACCP) 기록, 개체, 도체등급, 번식, 경영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번에 개선된 축사로 ‘한우’의 도체등급관리 메뉴에는 씨수소(KPN) 정액 정보를 연계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를 활용해 농장에서 출하한 개체의 도체 성적을 토대로 씨수소의 유전능력을 확인하고, 씨수소와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게 됐다. 개체관리에는 그동안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제공받았던 개체 기본정보 이외에 개체별 구제역 백신 접종이력(접종일, 접종 후 경과일) 데이터를 추가로 연동해 비접종 개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경영관리에는 가축 출하에 따라 발생하는 가축 운반비 항목이 추가됐으며, 개체별 출하 시기를 알려주는 문자 서비스도 도입했다. 축사로의 개선된 기능은 ‘축사로 사용자 안내서(매뉴얼) 개정판’에 자세히 설명돼 있다. 책자는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에서 파일(PDF)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각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한우농가가 축사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달 25일부터 축사로 사용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 시작 화면에서 축사로에 접속할 수 있으며, PC로 회원가입하면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축사로 사용자인 손봉구 한우농장주는 “개선된 축사로를 이용하면 인공수정에 사용한 씨수소별로 출하된 개체의 성적을 비교해, 어떤 씨수소를 선택해야 개량 목표에 가까워지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축사로의 새로운 기능을 비롯해 농장 단위별 다양한 데이터를 농장주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