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조남상 기자] 천안문화재단(대표이사 이성규)은 지역 기반 문화리더를 발굴·육성하는‘2022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 – WELCOME, 천.문.대.로’ 2기 교육생을 14일부터 2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천안문화재단은 작년 4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2021~2022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기관 지정·지원사업’의 충청권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기관에 선정돼 2년간 사업비 1억 원을 확보했다.
지역문화기획자를 꿈꾸는 누구나 천안에서 함께 문화예술 발전의 길을 열자는 의미로 기획된‘WELCOME, 천.문.대.로(천안문화예술대로)’는 천안문화재단, 나사렛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교육생들이 지역문화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현장에 필요한 역량교육 및 문화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하고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
이에 따라 참여 교육생 40명을 선발해 5월부터 11월까지 ▲입문과정 ▲지역과정(이론강의, 문화탐방, 그룹활동 및 멘토링, 파일럿 프로젝트 기획 및 운영 등) ▲통합과정 ▲심화과정 등 참여자 중심 자율적 지역특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충남권 지역문화에 관심과 열정이 있고, 지역문화 자원을 발굴해 특색 있는 문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자 하는 20세 이상 예비 지역문화 리더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교육과정 80% 이상 참여 시(입문과정, 통합과정 필참 및 지역과정 80% 이상 참여)에는 지역문화진흥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발급하며, 지역문화진흥원 지역문화인력 관련 사업(지역문화인력 배치, 지역문화 활동가 등) 지원 시 가산점을 부여한다.
한편, 천안문화재단은 작년 양성과정에 참여한 31명 기수료생을 대상으로 네트워킹 프로그램, 문화예술프로젝트 기획 및 운영 등 심도 있는 연수과정을 운영해 수료생들이 지역문화기획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고 있다.
이번 2기 신청방법과 세부내용은 천안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천안문화재단 정책기획팀로 문의하면 된다.
천안 조남상기자/[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