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개 시민단체, ‘동행 대한민국을 잇다’  캠페인 시작
상태바
170개 시민단체, ‘동행 대한민국을 잇다’  캠페인 시작
  • 이현승 기자
  • 승인 2024.08.27 09:51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와 협력, 지역 특성 맞춤형 활동 전개”
지난 27일 부산에서 열린 ‘돌고래 :돌아보자 고독사 없는 내일을 위해’ 캠페인 설명회 현장 모습 / 시민단체
지난 27일 부산에서 열린 ‘돌고래 :돌아보자 고독사 없는 내일을 위해’ 캠페인 설명회 현장 모습 / 시민단체

매일일보 = 이현승 기자  |  대한민국의 170여 개 시민단체는 대국민 캠페인 ‘동행 :대한민국을 잇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및 공보국 산하 비정부기구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이하 HWPL)의 기획으로 시작됐다.
‘동행’ 캠페인은20세기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과 사회 변화를 이끌었던 새마을운동의 정신을 계승, 시민 주체로 전국적으로 다양한 활동이 전개될 예정이다.  새마을운동이 농촌의 근대화와 공동체 의식 강화를 통해 국가적 발전을 이뤘듯이, 동행 캠페인도 사회적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세대·지역·성별·이념 등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극복하자는 취지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해 사회적 화합을 이루기 위한 범국민 운동이다. 첫째, ‘세대를 잇다’는 기성세대와 청년 세대 간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부산에서는 이를 위해 청년들이 독거노인 문제를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전시회와 일일카페를 운영하며 수익금을 독거 어르신의 명절 물품 마련에 사용한다.  대구에서도‘M-마음이 통하는 Z-지금이순간’이라는 토크콘서트가 진행돼 세대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있으며, 충북 충주에서도 세대공감 토크콘서트가 열린다. 전북에서는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식사를 제공한다.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참전용사를 기억하는행사도 마련된다. 부산에서는 참전용사와 함께하는 역사문화탐방과 평화토크콘서트가, 인천에서는 ‘참전용사 사랑의 식사 나눔’ 행사가 이어진다. 대전에서는 6.25 참전유공자 기념비 세척과 환경 정화 봉사활동이 진행된다. 고독사와 자살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주변을 먼저 살피고 도와줄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행사도 열린다.부산에서는 ‘돌고래 :돌아보자 고독사 없는 내일을 위해’, 서울과 경기에서는 ‘하나뿐인 소중한 생명, 소중한 나’를 실시한다. 둘째, ‘문화를 잇다’는 어느덧 대한민국의 한 축으로 커진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광주와 전남, 서울과 경기지역에서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 교육 지원과 문화이해 캠페인 등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이주 여성들의 한국 생활 정착을 돕고, 다문화 자녀들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없애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셋째, ‘미래를 잇다’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환경보호 등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추구한다. 광주광역시에서는 에너지 절약과 탄소중립포인트제 홍보 활동이 전개되고 있고,경기도에서는 도시 텃밭 가꾸기를 통해 환경보존과 기후변화 인식 제고 활동이 예정돼 있다. 여기에 더해 서울 영등포구에서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아동 인권보호 캠페인도 시작한다.  김동희 캠페인 추진본부장은 “HWPL 9·18 평화 만국회의 제10주년 기념식에서는 캠페인 공식 발대식이 있으며, 전국적인 캠페인 활동이 더욱 활발히 전개될 것”이라며 “지역별 당면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고, 지역 특성에 맞춘 맞춤형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풍요의계절 2025-09-13 16:47:03
소통도 문제이지만 기후변화가 심각해~

우아한모닝인사 2025-09-12 10:40:33
옆집 이웃도 잘 모르고 사는 지금인데
이렇게 시민들이 캠페인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 마음이 따뜻해지네요

올갱이 2025-09-11 14:52:30
요즘 이웃 간의 교류가 많이 없어져서 삭막한데
동행이라는 캠페인 하는 것도 좋네요

골프초보 2025-09-07 12:04:29
이웃 간에도 소통이 많지가 않아요
이런 캠페인 통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진정한휴식 2025-09-06 10:26:15
캠페인 이름도 멋지고
프로그램도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