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AI의 시대, 창작 분야에서도 AI의 역할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영화 글쓰기에서는 AI가 창작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
이 책은 AI를 활용한 영화 글쓰기를 직접 시도함으로써 그 가능성을 탐구한다. AI의 기본 개념부터 실제 활용 사례까지, 영화 글쓰기에서 AI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룬다.
언어 모델은 기존 텍스트의 통계적 분석에 기반하기 때문에 새로운 경험을 통한 학습이 불가능하다. 또한, AI는 텍스트의 문맥을 이해하지만 직접 경험한 적이 없는 상황을 예측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 책은 이러한 한계를 설명하며, AI를 활용한 영화 글쓰기에 대한 현실적 접근법을 제시한다. AI는 영화의 시청 경험이 없어 텍스트 기반의 지식에 의존하지만, 이를 통해 대사나 장면을 구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 책은 오픈AI의 챗GPT와 앤트로픽의 클로드를 활용한 글쓰기 양식을 비교함으로써 인공지능 영화 글쓰기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징과 발전 가능성을 모색한다.
지은이 문원립은 동국대학교 영화영상학과 명예교수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했고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으로 가서 템플대학교 방송영화학과에서 MFA 학위를 받았다. 부산국제영화제 등에서 기술감독을 역임했다. 저서로 『디지털 비디오의 이해』(2005), 역서로 『눈 깜박할 사이』(2010), 『비디오 저널리즘』(2015)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 “VR과 영화”(2015), “Documentary and its realism”(2018) 등이 있다. 작품으로는 <비>(2008, 부산국제영화제) 등이 있다. 직접 개발한 소프트웨어 ‘큐타이틀’은 국내 다수의 국제영화제에서 자막 제작에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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