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건초병설유 김민지 교사, 인구교육 자료개발 부문 대상 수상
미래 세대의 다양한 가족 형태를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포용적 수용력을 길러 모두가 함께하는 유치원 만들기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진건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은기) 김민지 교사가 ‘2021 전국 유·초·중·고 인구교육 좋은 수업 나눔대회(구 인구교육 교사 수업 경진대회)’ 인구교육 자료개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 대회는 교육 현장의 인구 교육 관심 증대와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사례 발굴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배재대학교 학교인구교육사업단이 주관하며 포스코가 후원하는 민·관·학 협력사업이다.
미래 세대의 결혼, 출산, 가족 친화적 삶에 대한 인식 개선 취지이며, 유·초·중·고 교사 대상 1차 선발자에 한해 2차 심사를 거쳐 입상자를 선정한다.
김민지 교사는 8개의 인구교육 관련 주제 중 ‘다양한 가족 형태의 이해’를 주제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 구조에 대해 소개했다. 모든 가족이 소중하고 사랑하는 가족임을 알 수 있는 자료를 동영상 매체로 개발하여 교육 현장에서 바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 교사는 유아교육 연구회의 일원으로 교사들과 정보 교류와 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 활동을 해왔으며, 관내 교사 대상으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수를 진행하는 등 동료 교원들에게 수업 나눔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진건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원장 이은기는 "본 유치원의 교사들은 교내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인구교육과 관련된 활동들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동료 교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유치원 수업의 질 향상에 대한 노력이 좋은 결과로 빛을 내는 기반이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