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포천시의회 의정활동 방향과 계획은 무엇이며, 포천시의회 의장으로서 포천시 발전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안은?
제5대 포천시의회 의정방침인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매월 1회 의원 간담의 날을 운영하여 시정 주요 업무 및 의원 간의 정보 공유를 원활하게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고 주민자치 시대의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는 시민자치학당을 운영하여 시민 교육과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각 읍·면·동을 순회하며 민원청취에 앞장서겠습니다. 청취한 민원을 토대로 시민 생활에 꼭 필요한 사업들이 추진되고 예산이 효율적으로 배분될 수 있도록 철저히 감시함과 동시에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집행부와 적극 협력해나가겠습니다.- 시민과 공감하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
시민 여러분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되기 위해서는 역량을 강화하고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주민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존재하는 우리 포천시의회는 항상 시민 여러분과의 대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더 가까운 곳에서 소통하기 위해서 다방면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시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 위해 임기 중 발의하고 싶은 조례는?
도봉산 포천선(옥정~포천) 전철 7호선 건설에 따른 재원마련과 2026년 차질없는 개통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하여 총사업비(건설비) 1조 391억 원 중 우리 시 분담금 1,030억 원의 안정적 조달과 기금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운영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담은 「포천시 철도건설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가칭)를 신속히 제정할 계획입니다.- 집행부와의 견제와 협력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의회와 집행부 간에는 적절한 견제와 긴장 속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집행부에서 추진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펴보고 대안을 마련해 줄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하겠습니다.- 포천시의 가장 시급한 현안과 해결방안은?
포천시의 인구 감소 문제가 가장 시급한 현안입니다. 그러나 지난 1월 29일 전철 7호선 포천 연장이 확정되면서 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와 함께 인구 유입 동력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또한, 수도권 제2 외곽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 및 수원산 터널 착공, 소흘읍 초가팔리 일원의 5천여 세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건설 사업이 본격 진행되고, 역세권에 350만 평 규모의 신도시 건설이 추진되면 포천시가 인구문제 해결은 물론, 인구 30만 명의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