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 의원, 국감장서 VR게임 시연하며 韓게임 BM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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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헌 의원, 국감장서 VR게임 시연하며 韓게임 BM 비판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1.10.01 17: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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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가상현실(VR) 게임을 시연하며 국산게임의 비즈니스 모델을 비판했다. 사진=이상헌 의원실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가상현실(VR) 게임을 시연하며 국산게임의 비즈니스 모델을 비판했다. 이상헌 의원은 인기 게임 시리즈인 ‘하프라이프’를 제작한 밸브사의 ‘알릭스 VR’을 시연하는데 이어 최근 발표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W’ 트레일러의 게임플레이 화면을 비교했다.
이 의원은 “공교롭게도 두 게임사는 비슷한 시기에 설립됐다. 설립후 어떤 회사는 게임의 수준을 이만큼 올린 반면, 국내 회사는 이용자들의 결제를 유도하는 특정 비즈니스모델(BM) 수준만 높여놨다. 이러는 동안 국내 매출은 잘 나왔을지 몰라도 세계시장에서의 고립은 심화돼 왔다”고 비판했다. 아쉽게도 황희 장관은 엉뚱한 대답을 내놨다. 내년에 실감형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예산을 반영했다고 답변했다. 이상헌 의원은 장관의 답변에 즉각 유감을 표하고 나섰다. 그는 “누가 보더라도 해외게임과 국산 게임 비교를 통해 국내 게임사들의 확률형아이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비판을 한 질의였다. 그런데 장관은 국내 게임사의 BM 구조 개선을 위한 정책을 모색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엉뚱하게도 VR게임 지원하겠다고 나섰다.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책임이 있는 주무부처의 장관의 답변으로는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상헌 의원은 이날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을 참고인으로 신청해 국내 게임 산업의 문제와 대안도 질의하며 국내게임산업의 문제 개선에 열의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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